블로그를 부지런하게 하지 않는 사람의 아주 게으른 포스팅. 일이 있어야만 쓴다는 사실이 조금은 마음에 들진 않지만(스스로도)... 우분투 10.04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원래는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면서 쓰는데 모니터가 솔직히 너무 좁아서 -_- 집에 있는 컴퓨터 모니터에 연결해서 써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해상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했죠.

그러니까, 1368 x 800 쯤의 16:9 해상도가 뜨고, 모니터는 '알 수 없음'으로 인식하더라구요. 이 모니터 19인치짜리에 1280이 최적인데... 4:3이고.

그래서 xorg.conf(/etc/X11/xorg.conf)를 수정하려고 디렉토리에 접근하니까 그 파일이 없었습니다(!!!).

구글링 결과, 다음과 같은 글을 찾았습니다.

출처는 아마도 한국 우분투 포럼이었던 것 같구요.

일단 Ctrl + Alt + F1을 눌러서 tty1로 이동합니다. 터미널이죠. 로그인이 필요하면 사용자 이름으로 로그인 하시면 되구요.

$ sudo service gdm stop
$ sudo Xorg -configure

를 입력하면 현재 디렉토리 위치에 xorg.conf.new가 생깁니다.

$ sudo mv ~/xorg.conf.new /etc/X11/xorg.conf
해서 옮겨주시고, 다시 시작합니다. 시스템 혹은 gdm을..

$ sudo shutdown -r now
혹은
$ sudo service gdm start

위와 같이 해 주면, 그 뒤로는 인식을 합니다. 모니터 인식하는거 보니까 Goldstar company... 이게 엘지 플래트론인데, 아마도 내부적으로는 역시 골드스타 인가봅니다.

그래서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지요. 큰데서 보니까 좋기는 합니다. 헛..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