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에 적은대로 SICP(시습이라고 읽습니다)이라는 굉장히 유명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책이 있습니다. 사실은 프로그램의 구조와 같은 것에 대한 책입니다. MIT, 서울대, 카이스트에서 교재로 사용된 책이라고 하는데요.

우연한 기회에 소프트웨어에 대한 감을 잃지 않고자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연구실 나왔는데 놀긴 싫고 한건 이유가 아님) 근데 이게 LISP라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정확히는 Scheme라는 LISP의 방언이라고 합니다.

근데 요거 64Bit 환경하에서는 실습환경 설치하기가 만만치가 않습니다. 다만, 64Bit 환경에서는 그 지원이 미흡하다는 이유가 있더군요. 저는 우분투(Ubuntu) 10.10을 쓰는데 패키지가 없습니다. mit-scheme이라고 하는 패키지가 있다는데. 64Bit에는 없어없더라구요.

그래서 대안을 찾아 헤맸습니다.

그 방법이라는건 DrRacket이라는 과거 DrScheme이었던 LISP 툴(?)을 쓰는겁니다. 이건 환경도 제공합니다. 따라서 http://www.racket-lang.org/ 요기 들어가서 Download에서 알맞는 버전을 받습니다. 우분투는 debian lenny 정도 받으면 되겠습니다. 제 랩탑에서는 저정도면 되더라구요.

그리고는 권한을 바꿔줍니다. 대강 chmod를 사용해서 744정도로 Execute 권한만 넣어 주시면 되요. 쉘 코드라서 설치할 땐 실행 권한이 필요하니까요.

다음으로는 블라블라 하는데 경로랑, 링킹에 관련한 겁니다. 입맛대로 골라줍니다.

그리고는 설치 경로(제 경우엔 /usr/racket)에 bin(그러니까 /usr/racket/bin)에 들어가서 ./drracket을 실행하면 환경이 뜹니다. 위에 보이는 창이 정의창(Definition window)이고 아래가 명령창입니다.

일단은 언어를 설정을 해야하는데요, how to do program의 고급 학생(...)정도로 일단 세팅을 하고 실행을 해서 적용합니다. 그 후에 여기에서 #lang planet neil/sicp 이라고 정의창에 쓰고 실행을 시켜주면~ 알아서 언어 설정을 받아옵니다. 그럼 환경을 재실행 해보면 언어 세팅에! SICP이 뜹니다!!

세팅이 잘 되었으면 정의창에 (define size 2) 쳐 보시고~ 명령창에 size 쳐 보세요!

2가 뜨면 성공입니다 :)


+ Recent posts